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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청률로 본 20일8년 5월~6월 방송분석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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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과 몇 달 전이에요?봄 기운과 함께 4∙ 27, 판문점 선언으로 세계적 평화 분위기로 무르익어 갔다 2018년 5월 그 때문에 4년에 한번씩 열리는 세계인의 축제인 월드컵이 열린 2018년 6월의 시청률이 HOT한 프로그램을 모으고 모으고 분석하고 보테테로울 갖도록 하겟움니다. 나는 그 때 시청률을 바탕으로 크게 3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방송의 분석을 하고 싶은데요.먼저그때유행을일으켰던예능프로그램분석을통해서그때의사회적풍조와이슈,유행,트렌드는어떤것이었는지파악해보도록하겠습니다.다음의 두번째 모든 방송국을 통해서 압도적인 드라마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kbs드라마가 유행의 비결과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겟움니다. 마지막으로 4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전 국민이 훙미울 가진 축제 2018러시아의 월드컵을 집중 조명하게 할 텐데요.그중에서도 특히 월드컵 중계를 했던 영토파 방송신문에 한창이던 시청률 경쟁을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본격적으로 당시 시청률을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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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시청률을 보았을 때 각 방송사마다 대표되는 오락 프로그램, KBS드라마의 독주, 6월이 벌어진 월드컵 유헹룰다적 측정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그럼 본격적으로 예능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그 시기의 최신 유행 트렌드와 이슈, 사회적 풍조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먼저 각 방송사는 각각 대표적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시청률을 봐도 알 수 있듯이 MBC는 '자신의 단독 생활','전지적 간섭 시점'이 연예를 리드하는 KBS는 시청률 한 0위권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오랫동안 사랑 받고 온 장수 오락입니다'한 투숙 2개','해피 투게더'이 있었습니다. SBS는 연예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미운 우리 아이와 정글의 법칙이 이끌었습니다.여기에서 몇 가지 특징을 발견했습니다.무한도전이 종영된 뒤 MBC 간판 예능으로 자리 잡은 나 홀로 산다로 하나 정한 상승세와 지난 겨울 파하날롯 프로그램에서 시작된 전지적 간섭 시점의 상승세가 두드러졌습니다.특히 전지적 참견 시점은 '이영자 신드롬'으로 불릴 정도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방송 3사 중 연예 시청률 하나 위의 SBS'미워라줄'은 어린아이 같은 중년 싱글남들의 하나산을 유쾌하게 그려 다양한 연령대의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각 방송사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그때 사회적인 트렌드와 최신 유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사회적인 트렌드를 반영하여 최신 유행을 만들어 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불과 몇 달 전이라 현재도 방송되는 프로그램이 많고 지금도 비등한 예능 트렌드를 갖고 있지만 크게 혼족과 먹방이라는 주제가 그때 예능의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사회적으로 단독 거주하는 사람들의 의의를 갖는 '혼족'의 증가로 연예에서도 단독 거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예능도 먹방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연예에서 sound식 장면의 비중이 상당히 큰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주제로 유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MBC의 자기 단독살이와 SBS의 미운 우리 아이를 꼽을 수 있습니다.방송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싱글 연예인이 자신과 자신의 하나상을 공유하는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라는 불황과 취직난으로 결혼을 꺼리는 젊은 세대에 큰 유행을 얻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점점 개인화되는 젊은 세대의 가치관을 반영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와 거의 비슷하지만 등장하는 출연자의 연령대가 좀 다르다 미운 우리 아이는 중년인 자신에게도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아 자신 있는 중년의 싱글 라이프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어떻게 보면 단독의 살겠다는 것이 벌써 20,30대 젊은 세대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40,50대 이상 중장년층에도 많이 자신의 타자 신고(쟈싱의 사회 현상으로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는 결국 '혼족'의 사회적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통계청에 조사에 따르면 990년까지는 하나인 삶의 사리가 전체 재정 사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9%에 불과했지만 20하나 0년도에는 24%에 이르고 2020년도에는 30%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 슴니다. 도 했다 20하나 5년 전국 하나인 살림 사리가 사는 사리 성주의 연령을 보면 39세 이하의 비율이 36.9%로 가장 높았고 40~59세가 33.2%, 60세 이상은 30.0%순있다. 그렇게 자신 2045년에는 하나인 살림 사리의 가운데 60세 이상 비율이 54%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해 슴니다. 이는 결국 하나인 유부남의 연령이 점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은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와 취업난이 계속되면 연령대와 상관없이 사회적으로 하나인 가구 증가는 피할 수 없는 사회적 현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혼족과 함께 먹방은 당시 연예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부분의 예능 프로에서 먹는 장면과 모습을 자신할 수 있을 정도로 먹방은 예능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먹방이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배경에는 경제적 어려움, 취업난으로 인한 스트레스, 가구 증가 등 다양한 요인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경제가 어려워지고 살기 힘들수록 인간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에 가깝게 끌린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점점 사회가 개인화되고, 혼자 사는 삶이 풍부해지면서 인생의 여러 가지 행복 속에서 먹는 것으로 얻는 행복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먹방'과 '혼족'은 서로 그 영향력을 행사하며 상호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예능에서 먹방씬은 무수히 자신 있는데, 그중에서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등장한 먹방이 가장 인기라고 화제를 모았습니다.전지적 참견 시점은 연예인 매니저들 중 하나를 프로참견들의 참견을 통해 다음 아내를 내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먹방이 자신감을 가졌지만 그 중에서도 이영자 편에 등장한 먹방이 가장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3월 휴게소의 음식인 ' 써라 떡'붐을 시작으로 5월과 6월에도 정내용 음식 열풍을 한 저와 쿄쯔눙데요.  돼지갈비, 김치만두, 한방통닭, 닭볶음탕, 삼계탕, 어묵 등 맛집들을 릴레이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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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을 통해 이영자가 소개한 식당은 형에게 나쁘지 않고 어쩔 수 없이 지나간 유행 때문에 줄을 서야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이렇게 큰 과거의 유행을 만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영자 특유의 식욕을 자극하는 sound 음식에 대한 비유적 표현과 나쁘지 않은 특유의 sound 음식을 먹는 비결을 소개하는 것이 시청자들의 큰 과거의 유행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 때문입니다.  만약 이영자의 매니저가 이영자의 참견을 묵묵히 모으고, 하나울한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커다란 울sound를 안겨주었습니다.그러나가 영자 먹방에 힘 입고 큰 어려움 유헹룰 받았던 '전지적 간섭 시점'는 5월에 폐지론 논쟁이 하나어 괜찮은 아묘 큰 위기에 처했습니다.그 원인은 이 5월 5개 방송 이 이야기 중인 이영자와 매니저가 어묵이 식사하는 고급 식당 주방장으로 다리를 놓아 달라고 농담을 하는 장면이어서 제작진이 '세월호 참사 뉴스 보도'으로 추정되는 장면을 사용했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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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장면이 논란이 된 이유는 어묵과 세월호를 연결시켰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온라인 커뮤니티 1간 베스트 저장소(1부)에서는 세우오루호 희생자를 우롱할 때'오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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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결과, 최승호 MBC사장은 세월호 유족과 시청자들에게 사과문을 발표했으며 MBC는 '전지적 간섭의 시점(정 차 벌레)'제작진에 대한 징계와 녹화 중지, 2주간 결방하는 것을 고지했습니다.이런 영향 때문인지 이영자는 프로그램 문제에 충격을 받아 녹화에 참여하지 않거나 향후 출연에 대해 제작진과 상의해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는 생각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혼자 사는 싱글족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혼자 사는 것'과 '미운 우리 아이'는 혼자 사는 싱글족의 먹방을 말해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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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양각색의 먹방을 선보이는 싱글족들에게 유쾌한 분위기를 자아내 시청자들의 큰 공감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땅을 팔고, 케이블, 종합 편성 모두 합쳐서 압도적인 예능 시청률 한개 정도를 자랑하는 SBS' 미운 밧줄'에서 이 5월에 방송되고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배우'임원희'방식의 먹는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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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에서 이·다우오은히은 건강을 위해서 산에서 쪼아 온 쑥을 된장 국에 넣어 먹었는데 먹은 다음 배가 아파서 자세히 알고 보면 그에은챠이 이 먹는 쑥이 쑥이 없는 1반의 해석을 깨닫고 화장실을 출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주었습니다.이처럼 독특하고 엉뚱한 이다원희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감정을 사로잡습니다.바로 당시 순간 시청률 24.3%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연예 1위의 면모를 보이고 주었습니다.이처럼 먹방 열풍은 조금씩 변형되어 각 프로그램에서 방송되고 있습니다. 과연 언제까지 먹방에서 유행이 이어질지 궁금했습니다 최근까지 2018년 5월~6월 방송된 연예 프로그램을 보면서 바로 당시의 사회상, 트렌드와 이슈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당분간은 혼자 생활하는 사리를 홍죠크의 싱글 라이프와 먹는 방송이라는 트렌드는 연예 트렌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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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는 압도적인 드라마 시청률 1살 위의 KBS드라마의 인기 비결로 그 이유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시청률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방송국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KBS 드라마의 주요 스토리 연속극, 일일 연속극, 모든 부분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였습니다. 그럼 왜 KBS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까요? 크게 3가지 정도로 이유를 골랐는데요. 첫 번째 편성 시간입니다.물론시청률에는시과인리오같은다른요인도중요하지만,시청자들이많이보는시간대,즉TV를많이보는시간대에편성되는것이매우중요한부분이라고생각했습니다. 시청률이 높은 대표적인 KBS드라마'네하 나도 말소리','인형의 집','함께 삽니다'모두 오후 7시 50분~오후 8시 25분 동안 방영되었다.이처럼 시청자가 액세스 하기 쉬운 시간대 편성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2번째 배우의 연기지만.드라마에 등장하는 배우들의 연기는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더욱 몰입하는 역할을 해요. KBS 드라마에서는 각 극마다 기존 인지도가 있는 유명배우와 신인배우의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져 시너신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시청자들은 연기 능력이 있는 배우들의 안정감 있는 연기력과 극을 이끄는 전개력에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되고, new 신인 배우들의 신선한 연기력과 이미지의 끌리게 됩니다.특히 전통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보이며 오랫동안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에서 이런 형태가 잘 보이네요. 메인 스토리 드라마로 캐스팅된 많은 신인 배우들이 작품을 통해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어 스타 대열에 합류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방영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황금빛 나의 인생'의 '신 혜성'과 과거에 방영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최고다 이순신'의 ' 어린 이유'를 이이에키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배우 신혜성은 스크린과 방송을 뛰어넘어 다양한 배우 활동을 해왔습니다.20하나 7년부터 방영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황금빛 나의 인생'을 통해서 국민 배우로 나선 인생의 황금기를 맞이했습니다.드라마를 통해서 연기대상 드라마 부분 여자 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영광을 안았습니다. 드라마 종영 후 바로 또 다른 드라마의 주연으로 캐스팅되어 배우활동을 계속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이후 KBS2주 이야기 드라마'최고다 이순신'의 ' 어린 이유'입니다.원래 어린 이유는 가수로 왕성한 활동을 했습니다.그러나 배우로서 그 능력을 인정받아 드라마의 주연으로 캐스팅 되어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아기젖은 이 드라마를 통해 '국민의 여동생'이라는 별명으로 국민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유의 귀여운 이미지와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감정을 사로잡았습니다.어린이 이유 또는 드라마 출연 이후 그 인기에 힘입어 가수 뿐만 아니라 지금 배우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드라마 종료 후 5개 이상의 작품의 잇달아 출연하고 스크린과 방송을 넘는 과인. 뒤집다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지금 가수 '아이유'가 아니라 '아이유'로서 그 스펙트럼을 점차 넓혀갔습니다.이렇게 배우들에게 이런 영향은 진짜 결국 이후 작품의 캐스팅까지 이어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흥행 보증 수표와는 스토리이 나 갈 만큼 배우들과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요. 셋째, 타깃층의 분석과 그에 맞춘 시과인리오의 선택입니다. "위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끈 이유 중, "하과인"은 시간대별로 많이 시청하는 연령층의 타겟 분석이 자주 행해졌기 때문입니다."대표적으로 드라마'네하 나도 말소리','인형의 집'과 함께 월요일 한개부터 금요일 중 하나까지 매 한개 방송되는 하나하나의 연속 드라마 같은 경우 젊은 세대 20~30대 시청자보다 40~50대 중년 여성 시청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지만,입니다.이렇게 KBS 드라마는 주 시청층에 맞는 시과의 인리오 선정, 드라마의 주제 선정이 제대로 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모정과 사랑, 욕망을 주제로 그린 드라마 '인형의 집'의 무스펙 주인공이 세상을 살아가는 이 이야기를 그린 '나홀로라도 맑게 소리', 뛰어오르는 가족들에게 따뜻한 사랑 이야기를 담은 '함께 살아갑니다'와 같은 주제를 가진 KBS 드라마는 다양한 연령대의 시청자들에게 큰 공감을 얻어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전통의 강호로 불리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가 무려 6년이 나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에는 시그와잉리오테ー마 선정의 중요성이 있었습니다.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지속적으로 '가족'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연령층의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었는데요.이미 과거의 덩굴째 굴러온 당신 내 딸 서연 오작교 형제들 사랑을 믿고 황금빛 내 인생과 함께 당시 방영된 함계 삽니다 또 가족을 주제로 한 이 이야기를 다뤘습니다.이처럼 KBS는 '가족'이라는 주제를 집중 공략하고 있었습니다.인간의 인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제는 '가족'입니다.인류가 구축된 이후 가족이라는 개념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 있었습니다. 드라마 <덩굴째 굴러온 그대>는 시월드라는 new 신조어를 탄생시켜 고부간의 혼란을 유쾌하게 그려냈고, <내 딸 서연>도 아버지와의 관계를 new 조명해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온 시크 쿠이 함께 시청할 수 있는 가족 간의 혼란과 이해, 화합을 주제로 펼쳐지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시청자의 공감을 부르기에 충분 했다. 점점 개인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해체'등이 문재가 되어 있어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그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드라마 그 이상의 의미를 시청자들에게 선물하고 있었습니다.이처럼 각 드라마는 각각의 주 타깃층이 확실한 모습이었습니다. 타겟층에 어울리는 주제와 시과인리오 선정, 캐스팅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결국 이런 요인이 높은 시청률로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KBS 드라마의 인기 비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그 강세가 계속될지 지켜봐야 합니다.특히 KBS2주 이야기 드라마였다언제까지 계속될지 궁금하네요.종편과 케이블 채널 드라마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요즘, 앞으로 지상파 드라마의 운명이 또 어떻게 될지 생각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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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2018러시아의 월드컵.그 뜨거운 여름이 벌어진 땅을 주고 방송 신문에 시청률 전쟁에 대해서 조사하도록 해겟슴니다.--각 방송국은 시청자의 눈과 귀을 잡기 위한 뜨거운 경쟁을 벌였는데요.저마다 특색 있는 해설위원으로 주목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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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BC에서는 2002년 월드컵의 영웅입니다.반지의 제왕 안정환을 KBS에서는 역시 다른 2002월드컵의 영웅 이영표를 SBS에서는 korea, 해외 축구의 아버지 전 행정부 대표 팀 주장 박지성을 섭외했다.  이처럼 각 방송국은 전체 2002월드컵 주역들을 섭외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온 국민이 친근하고 친근한 기상을 가진 선수라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데 큰 도움이 됐어요. 재치 있는 언변으로 유행을 얻은 안정환 해설위원.선수 출신답게 뛰어난 분석력과 정확한 경기 예측력으로 유행을 이끈 이영표 해설위원.선수 시절 성격처럼 차분하고 차분한 해설로 유행을 얻은 박지성 해설위원.3명의 해설 위원 전체 동시 각대 방송을 진행한 시청률을 보게 되면 KBS>MBC>SBS순으로 나쁘지 않구나! 움니다. 상기의 시청률에서 보듯 해설 위원 3명 전원이 함께 방송을 진행한 개막전과 "우리 나쁘잖아"경기(스웨덴, 멕시코, 독일)이 열린 날의 전체 시청률 순위가 KBS, MBC, SBS순으로 나쁘지 않음이 밝혀졌습니다. 이런 순위를 기록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이영표 해설위원 특유의 날카로운 분석력과 해박한 축구 지식이 시청자들에게 감정까지 사로잡은 것으로 보입니다.MBC는 안정환 해설위원뿐 아니라 디지털 해설위원이라는 특이한 카드를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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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자리에서는 축구에 관한 인터넷 방송을 하는 유명한 bj 감스트를 초청하여 인터넷 방송으로 축구 중계를 하는 new를 시도하였습니다.이건 MBC만의 광고 전략이었는데요.이것은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인터넷 방송을 많이 소비하는 젊은 세대에 유행하는 bj를 섭외해 시청률을 높인 키카드였습니다.KBS에는 시청률이 조금 밀렸지만 국정농단 세월호 문재 등 기존의 추락한 자사 이미지를 살펴볼 때 MBC가 보여준 다양한 모습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안타깝게도 시청률이 낮은 SBS 처실음 해설을 진행한 박지성 선수의 미숙한 모습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전해졌습니다.제가 그 무렵 직접 해설을 들었을 때도 목소리와 호흡이 조금 불안했던 기억이 났습니다.하지만 경기가 진행될수록 안정감이 느껴지고 특유의 침착함을 되찾은 느낌이 들었습니다."이렇게 지명파 방송 3사는 각자 전략을 세워 본 사람들로 월드컵 열기만큼 뜨거운 경쟁을 펼쳤습니다. 시청자들은 방송사마다 해설 스타가 하나 달랐기 때문에 골라보는 재미가 느껴졌죠.지명파 방송신문에 월드컵인 만큼 열광했던 시청률 대결 일본인입니까? 시청자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선택권을 준 방송국은 축구 경기처럼 빅 게임을 준 것 같아요. 최근 월드컵이 끝났는데 약간의 월드컵으로 방송국은 또 어떤 해설위원과 어떤 전략을 갖고 본인이 올지 벌써부터 신경이 쓰입니다. 그럼 다소의 월드컵이 빨리 올것을 약속드리며 이상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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